Date. 2007-02-14 09:44:18.0 Hit. 1299
부모- 자녀 관계의 문제 (Parent - Child Relational Problem) | 관리자
(1) 증상
부모 자녀간의 상호작용 양식이 개인이나 가족의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 으키거나 부모나 자녀에게 심각한 임상적 증상을 발생시키는 경우에 해당한다.
(2) 원인
부모- 자녀 간 상호작용 양식( 예: 의사소통의 장애, 과보호, 부적절한 가정교육)이 임 상적 관심을 끌 때 적용된다.

(3) 치료
평가 후 부모- 자녀 관계의 문제로 진단되면 필요시 아동에게도 다른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아동에게 맞는 방식으로 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모에 대한 개입만 한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형태나 정도에 따라 부모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나 지식이 부족하여 부적절하게 양육을 한다면 이에 중점을 둔 교육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다.
부부 갈등이나 고부갈등 또는 직장 일로 인한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부모가 아동에게 부적절한 반응을 보일 경우에는 이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 형태로 부모면담을 진행한다.
특히 가족간 대화가 부족하거나 대화 방식이 왜곡되어 가족들이 서로의 느낌이나 원하는 것을 모르거나 잘 못 알고 있어서 서로에게 고통을 주거나 상처를 주게 되어 문제를 일으킬 경우는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가족치료를 적용하기도 한다.
또 부모가 자라는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체 로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신과 아이를 동일시하여 자신에게 채워지지 못했던 욕구들을 아이를 통해서 채우려고 하거나 부모 스스로가 싫어하는 자신의 모습을 아이가 가지고 있는 경우 지나치게 거부적인 반응을 보여 아이를 다루는데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부모에게 정신치료를 권유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Attach  [부모자녀문제사례1.hwp] [부모자녀문제사례1.hwp, 33.5KB]